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집중력을 도둑맞은 현대인에게 보내는 경고

    서론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끊임없는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소셜 미디어, 업무 이메일 등 언제나 주의가 분산될 만한 요소들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죠. 이러한 환경에서 과연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요한 하리(Johann Hari)의 책 '도둑맞은 집중력(Stolen Focus)'은 이 문제에 대한 심도 깊은 탐구를 제공합니다. 하리는 우리가 집중력을 잃어버리게 된 여러 원인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이 책은 단순한 자기계발서가 아니라, 오늘날의 사회 구조와 기술 환경이 어떻게 우리의 집중력을 훼손하고 있는지에 대한 경고를 담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하리가 제시한 주요 개념들과 해결책을 중심으로 책의 내용을 살펴보고, 독자들에게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집중력을 빼앗는 주범

    하리는 오늘날 우리가 집중력을 잃게 된 주요 원인으로 디지털 기술의 확산을 지목합니다. 특히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는 우리가 한 가지 일에 온전히 집중하는 시간을 점점 더 줄어들게 만들었습니다. 하리에 따르면, 인간의 뇌는 멀티태스킹에 적합하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우리는 끊임없이 여러 일을 동시에 처리하려 합니다. 예를 들어, 일을 하면서도 이메일 알림을 확인하거나 소셜 미디어를 스크롤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들은 오히려 생산성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집중력 자체를 약화시킵니다.하리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이 한 가지 일을 하다가 다른 일로 주의가 분산되면, 다시 원래의 일에 집중하기까지 평균적으로 23분이 걸린다고 합니다. 즉, 소셜 미디어나 알림으로 인해 자주 산만해지는 현대인들은 실제로 집중력을 발휘하는 시간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하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 디톡스를 추천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 스마트폰을 멀리하고, 이메일 확인을 하루에 몇 번으로 제한하는 등의 작은 변화로도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는 또한 하루에 한 시간이라도 깊은 작업(deep work)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보라고 조언합니다. 이는 기술의 방해를 최소화한 상태에서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작업에 몰입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사회구조와 집중력

    하리는 집중력을 빼앗는 또 다른 중요한 요소로 사회 구조를 꼽습니다. 현대 사회는 생산성과 효율성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개인에게 과도한 기대를 부여합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바빠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리며, 스스로에게 휴식의 시간을 허락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심리적 피로가 누적되고, 이는 결국 집중력 저하로 이어집니다.책에서 하리는 이러한 사회적 압박이 특히 직장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지적합니다. 많은 직장인들은 긴 근무 시간과 높은 업무 강도로 인해 번아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더 이상 효율적으로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창의적 사고나 깊은 집중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하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한계를 인지하고,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특히, 집중이 떨어질 때 잠시 산책을 하거나, 명상과 같은 마음을 가라앉히는 활동을 통해 심리적 피로를 덜어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하루에 적어도 15분 정도는 어떠한 방해도 받지 않는 상태에서 스스로를 돌볼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하리는 깊은 휴식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라고 조언합니다. 이는 단순히 물리적으로 쉬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완전히 일을 내려놓고 휴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스스로의 에너지를 재충전하면, 다시 집중력을 발휘할 준비가 된 상태로 업무에 돌아갈 수 있게 됩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집중력 문제

    하리는 교육 시스템도 집중력 저하의 중요한 원인으로 지적합니다. 오늘날의 학교는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신, 학생들은 표준화된 시험을 위해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정보를 암기하고, 이를 빠르게 처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아이들의 자연스러운 호기심과 탐구심을 억누르고, 긴 시간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저해합니다.특히 스마트폰과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어린이와 청소년들도 성인들처럼 집중력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하리는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는 것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첫걸음이라고 주장합니다. 부모와 교사는 학생들에게 스크린 타임을 줄이고, 오프라인에서 창의적인 활동을 하도록 독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 예술 활동, 독서 등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의 능력을 개발하고, 집중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하리는 또한 교육 시스템 자체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아이들에게 시험 성적이나 학습의 속도보다는 깊이 있는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학교는 학생들이 실수를 통해 배우고, 시간을 들여 문제를 깊이 있게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집중력을 키우고, 그 결과 성인기에도 높은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집중력을 되찾기 위한 노력의 중요성

    '도둑맞은 집중력'은 단순히 우리의 집중력이 떨어진 원인을 밝히는 데 그치지 않고, 어떻게 하면 이를 되찾을 수 있을지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하리는 기술 발전과 현대 사회의 구조적 문제로 인해 우리가 집중력을 잃었지만, 이를 다시 되찾는 것은 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디지털 디톡스, 규칙적인 휴식, 교육 시스템의 변화 등은 우리가 집중력을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작은 실천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하루 중 일부 시간을 스마트폰 없이 보내거나, 업무 중 잠시 시간을 내어 스스로를 돌보는 활동을 통해 집중력을 서서히 회복할 수 있습니다. '도둑맞은 집중력'은 오늘날 집중력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되찾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게 해주는 훌륭한 안내서입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독자들이 자신의 집중력을 회복하고,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